대학원 유형
일반대학원
전문적인 학술기능의 양성과 연구, 대학 교원의 양성, 고급 전문인력 양성목적
일반대학원은 주간에 수업이 진행되며, 주로 원서강독과 실험실습, 전공 관련 주제 토론 등을 바탕으로 하여 강의가 이루어진다. 학생은 전일제(full-time) 학생과 시간제(part-time) 학생으로 구성되며, 대학원 입학시험 시 서류전형이 늘어나고 있는 대부분의 특수대학원과는 반대로, 아직도 필기시험과 면접시험(구술고사) 성적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또한 직장인의 경우 주간에 수업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일반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계속해 나가기 어려운 점이 있다.
목적 : 학문의 기초 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
수업형태 : 주간
수업기간 : 2년과정(석사기준)
학위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수여학위 : 학술학위
교육내용 : 학술이론 및 연구방법론
학부의 교원/교사 활용 : 실천적 이론 및 실무교육
배출인력 : 연구 및 교수인력(R&D)의 양성
전문대학원
전문 직업분야의 인력 양성을 목적
전문대학원은 교육내용도 일반대학원이 학술이론, 연구방법 등을 주로 하는 것과 달리 실천적 이론과 실무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주로 직업인의 계속 교육을 담당하는 특수대학원보다 더 심도 있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전일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로 주간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일반대학원과 특수대학원이 학부와 연계하여 전임교원, 시설 및 설비 등을 공유할 수 있는데 반하여 전문대학원은 별도의 전임교원, 시설 및 설비 등을 필요로 한다.
수업형태 : 주간
수업기간 : 2년과정(석사기준)
학위과정 : 석사과정(원칙) 학칙으로 박사과정 설치가능
수여학위 : 전문학위,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술학위 수여가능
교육내용 : 실천적 이론 및 실무위주 교육
학부의 교원/교사 활용 : 학부와 연계되어 있으나 별도의 대학원 전임교원 확보
배출인력 : 전문직(의사, 변호사 등) 인력의 양성
특수대학원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 목적
특수대학원은 학부교육과 연계되어 있다는 측면에서는 일반대학원과 유사한 측면을 가지나, 교육 내용에 있어 실천적 이론 및 실무교육을 중심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한편 이미 학부 수준의 교육을 마치고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야간이나 방학 중을 이용하여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특수대학원은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과 달리 박사과정을 개설할 수 없다.대학원을 개설할 수 있는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는 특수대학원을 설치하고 있다.
목적 : 특수대학원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
수업형태 : 야간 계절제
수업기간 : 2년 6개월 과정(야간제), 3년과정(계절제)
학위과정 : 석사과정
수여학위 : 전문학위
교육내용 : 실천적 이론 및 실무위주 교육
학부의 교원/교사 활용 : 학부와 연계
배출인력 : 전문직직업인의 계속교육
자료출처 : 2008 대학원의 세계, 교과부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