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마스터 3급
※자격증 개요
Shopmaster란, 고객에게 패션정보, 고객의 체형, 스타일, 기호 등을 고려하여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패션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해 줄 수 있는 패션 어드바이저나 스타일리스트 역할을 담당하는 패션 전문가를 의미하며, 패션상품의 가치를 올바르게 전달하고 창출하는 소비자와 최 접점에 있는 유통의 꽃, 패션유통의 전문가이며, 매장 지배인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shopmaster는 패션전문교육을 받은 사람으로 고객에게 패션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는 코디네이터 능력, 패션 스페셜리스트로서의 설득력, 패션 바잉능력, 매장을 활기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디스플레이 능력, 계수 관리 등 패션판매에 대한 자질과 소양을 겸비하여야 한다.
아울러 판매사원을 총괄하고 지도해 갈 수 있는 리더쉽과 고객관리 능력은 물론 패션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상품화 시켜 판매율을 높힐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샵마스터의 주요업무로는 상권관리, 상품관리(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 패션 트랜드 분석 및 예측), 고객관리(상품 가치 전달과 관계 형성, 스타일 제안), 재고관리, 자금관리, 직원관리, 매장관리, 기회로스 예방, 지열변화관리(디스플레이), 판매관리, 발주관리(본사관리), 정리정돈관리 등이 있다.
샵마스터가되기위해 갖추어야 할 필요한 전문지식은 패션 매장 경영에 필요한 패션에 관한 전문지식과 패션 트랜드 디자인기획의 이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위한 VMD 지식, 고객을 위한 스타일리스로서의 이미지메이킹 능력, 해외 명품 브랜드의 국내 진출의 가속화에 따른 바잉 능력, 매장경영을 위한 계수관리, 직원관리, 본사관리, 리더십, 서비스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다.
패션업계의 불황 및 패션유통체계의 변환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인으로서의 샵마스터가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패션업계의 다른 직종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금액을 보상받고 사회에서의 직업적 인식이 향상되고 있다. 현재 많은 샵마스터들이 백화점, 아울렛, 면세점, 할인점, 패션업체, 해외명품 브랜드업체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한국직업연구진흥원 :www.kivd.or.kr)
※취득요건
객관식: 학력, 연령제한 없음
주관식: 해당 종목 합격자로서 연이어 실기 3회 이내 응시자
※내용
고급화/개성화 되어가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매출을 극대화 시키기 위하여, 유통현장에서 소비자와 가장 밀접하게 활동하는 샵 마스터의 전문성을 측정하는 자격증
학기별 과정안내
1학기 | 2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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