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자격증 개요
21세기의 패션산업은 생활과 문화의 발달,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여 급속한 발전이 예측되며, 최근에는 패션·유통시장의 세분화에 따라 패션 전문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Visual Merchandising란, 시각에 소구하는 상품정책이라는 뜻으로, 기업(브랜드)에서 지향하는 이미지(컨셉)를 구체화 시켜 점포독자에서 고객에게 일관성 있게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하며, 상품을 기획 또는 매입단계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실무 전문가를 말한다.
수많은 브랜드들 속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해서는 단순히 상품만으로는 시각적으로 차별화하기에 한계가 있는 법이므로, 비주얼머천다이징을 통해 매장을 그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하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고유의 브랜드 가치를 판단하는 데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비주얼머천다이저의 역할은 상품으로 보여 주지 못한 브랜드의 감성을 비주얼적인 요소로 채워야하는 것이다. 매장의 기획자로서 상품 연출 및 매장 연출은 물론 생활 연출의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주로 기업의 마케팅·홍보 및 경영지원실, 디자인실, VMD실, 전문 디자인 회사, 백화점, 제조 회사 등에서 근무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게 된다.
(한국직업연구진흥원 :www.kivd.or.kr)
※취득요건
객관식: 학력, 연령제한 없음
주관식: 해당 종목 합격자로서 연이어 실기 3회 이내 응시자
※내용
상품의 컨셉만으로는 부족한 브랜드 이미지를 매장연출로 표현할수 있는 비쥬얼머천다이저를 육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자격증으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학기별 과정안내
1학기 | 2학기 |
---|